구내염이란?

입 안의 점막(혀, 잇몸, 입술과 볼 안쪽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생기며 발생 원인에 따라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canker sore), 헤르페스성 구내염(cold sore), 편평태선(leukoplakia), 칸디다증(candidiasis)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지스한의원

구내염의 종류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canker sore)
입 안에 궤양이 생기는 구내염으로, 면역체계의 이상이나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뜨거운 음식, 뺨과 혀의 상처 등이 원인이 되어 생기기도 하며, 피로와 스트레스, 알레르기 등에 의해 증세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성 구내염(cold sore)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입 주변 얼굴에 발생하며 수포가 생기고 통증이 심합니다. 성인이 되기 이전에 잘 나타나며, 전염성이 있는 질환입니다.
편평태선(leukoplakia)
세포의 과다 성장으로 인해 뺨, 잇몸, 혀에 두꺼운 하얀 조각(patch)이 생기는 구내염입니다.주로 흡연자에게서 나타납니다. 혹 잘 맞지 않는 틀니를 사용하신다거나 뺨을 씹는 습관이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종양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칸디다증(candidiasis)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생깁니다. 틀니를 사용하거나 소모성 질환 또는 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잘 발생하는데, 특히 어린아이에게서 흔히 발병합니다. 구강 건조증이 있는 사람이나 항생제 복용 후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POINT
구내염은 대부분 적절한 치료를 통해 치유될 수 있지만, 자주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베체트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평태선의 경우에는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구내염의 원인

구내염|이지스한의원

구강점막과 혀의 건강상태는 ‘전신 건강의 거울’이라고도 합니다. 신체의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어서 신체의 내부적 변화와 외부적 자극으로부터 모두 영향을 받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주로 스트레스나 피로, 호르몬 변화, 생리주기,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비타민 B12 결핍, 철분과 엽산 결핍, 면역력 저하 등이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볼을 씹거나, 음식이나 알레르기, 치약 성분 등으로 인해서 역시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증상

구강점막 질환에 걸린 경우 작열감이라고 표현하는 ‘입안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입 안에서 냄새가 나므로 불쾌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증상의 호전과 악화와 반복되기도 합니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염증이 있는 빨간색 둘레를 가진 흰색 궤양이 나타나고, 궤양 부위에서 간지럽고 불타는 듯한 감각을 느낄 수 있으며 자극 시 통증이 발생
헤르페스성 구내염 입 주변에 물집(blister)이 잡히고 작열감(타는 듯한 느낌)을 느낀다.
편평태선 특별한 증상은 없다
칸디다증 가렵고 작열감이 느껴지고 쓰리다.
POINT
구내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구강의 청결 관리 역시 중요하며,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의 치료

구내염의 치료 약물은 부신피질호르몬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면역억제제 등 각 질환의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약물 치료 뿐 아니라 구강 위생상태를 좋하거나, 균형잡힌 영양 섭취, 스트레소의 원활한 해소가 동반된다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 궤양은 대개 1~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된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기도 하고 연고제나 항균세정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헤르페스성 구내염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약국에서 파는 국소마취 연고제를 사용하고 바이러스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편평태선 만성적인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으로 병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다. 치아 치료, 교정용 보철물이 날카로워 문제가 되는 경우 왁스 등을 이용해서 상처가 나지 않게 하는 방법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흡연자의 경우에는 금연해야 하며 망상형 편평태선은 특별한 증상 없이 양쪽에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나는데 스테로이드제제를 이용한 가글요법이 효과적이다.
칸디다증 곰팡이 감염으로 생기는 증상으로 항진균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세척을 철저히 하고, 수면 시에는 틀니를 뺀다.

구내염의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에서는 구내염의 원인을 크게 열(熱)과 허(虛)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화병(火病)은 심장(心)의 열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게 만드는데, 이 때문에 열이 위로 떠올라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해 소화기에 습(濕)이나 담(痰)과 함께 열(熱)이 발생하면서 구취를 동반한 구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신체에 과부하가 걸린 경우에는 몸이 허(虛)한 상황에서 구내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란 한의학적 원인과 함께 신체의 상태를 면면히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입니다. 구내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원인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침과 뜸, 그리고 한약치료로 통해 구내염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일상관리법

  1. 견과류, 과자류, 짜고 맵고 신 자극이 강한 음식은 구강점막을 자극하므로 피합니다.
  2.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3. 말을 하면서 혀나 볼을 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구강청결을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5. 교정 장치의 날카로운 부분이 입 안을 자극할 때는 치아를 덮을 수 있는 왁스를 사용합니다.

이지스 지점안내

방송보도 이지스

  • 이지스 치료 동영상

  • 이지스 임상치료 데이터

    2011년 12월 부터 2012년 11월까지 이지스한의원을 내원한 총 3,540명중 6개월 이상 치료를 진행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31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결과를 데이터로 수집하였습니다.